K패스는 최대 53%의 교통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혜택입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K패스로 전환 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패스, 경기 패스, 인천 패스 등 여러 가지 대중교통 지원 정책이 있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카드별로 적용 지역이 다릅니다. 자세한 혜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K패스: 전국
- The경기패스: 경기
- 인천I패스: 인천
-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K패스 전환 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신규 카드 발급이나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알뜰카드 앱이나 누리집(korea-pass.kr)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전환 절차를 거쳐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알뜰카드 앱 또는 누리집 방문
2. K패스 회원 전환 신청
3. 카드 신규 발급 필요 없음, 회원 전환 이후 혜택 이용 가능
K패스 혜택
K패스는 내가 이용한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일정 부분을 익월 환급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대상 및 조건에 따라 혜택이 다르니 참고해 보세요.
일반인 기준으로는 14,000원 / 청년들은 21,000원 / 저소득층은 37,000원 정도를 매월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년 단위로 따져보면 최대 44만 원까지 대중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 월 15회 이상 이용, 20% 지원 |
청년층 | 월 15회 이상 이용, 30% 지원 |
저소득층 | 월 15회 이상 이용, 53% 지원 |
K패스 카드 신청
K패스는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카드사를 통해 먼저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각 카드사별로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주어지는 혜택이 다르니 비교해 보고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드 발급 기간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참여 카드사]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농협, BC(광구은행, 기업은행,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모바일이즐 등
K패스 신규 발급
기존 알뜰카드 이용자가 아닌 K패스 신규 회원의 경우 카드사를 통해 카드를 발급받은 뒤 누리집이나 K패스 앱을 통해 신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신규 회원 가입 시 카드 번호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므로 카드를 먼저 발급받은 뒤 회원 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이미지)
The경기패스
경기도 거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The경기패스가 있습니다. K패스와 동일한 목적, 혜택을 같고 있지만 일부 다른 부분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e경기패스는 월 60회 한도가 없으며 무제한으로 지원합니다.
2. The경기패스는어린이/청소년(6~18세)을 추가 지원하며 연간 최대 24만 원을 지원합니다.
3. K패스는 청년층 지원이 19~34세지만 The경기패스는 청년이 19~39세로 더 넓습니다.
인천I패스
K패스와 함께 인천에서 내놓은 대중교통 지원계획입니다. K패스와의 비교 내용을 중점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천I패스는 K패스처럼 대중 교통 비용의 일정 비율을 지원하되,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없애고 무제한으로 지원합니다.
2. 노년층의 환급률을 30%로 확대하고 이 30% 또한 단계적으로 상향하여 50%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3. K패스는 청년층 지원이 19~34세지만 인천I패스는 청년이 19~39세로 더 넓습니다.
4. 2025년 하반기부터는 지원대상으로 6-18세 어린이/청소년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지하철이나 버스 등을 서울시 내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일정 금액을 추가하면 공공자전거까지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월 6만 5천 원, 따릉이를 제외한 가격은 월 6만 2천 원입니다.